최소침습 감압술

최소침습 감압술 ( 후궁 절제술 : Laminectomy )

후궁 절제술(Laminectomy) 후궁은 척추의 일부분으로 척수를 보호하고 있는 편평한 구조물이다. 영어로 lamina(라미나)라고 하여 편평한 판으로 명명하고 있다. 왜 후궁을 절제해야하는 것일까? 그것은 후궁을 절제하지 않고서는 그 속에 있는 신경근(神經根, nerve root)과 디스크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탈출된 추간반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후궁을 절제해야 한다. 또 척추관이 좁아져서 압력이 증가된 경우에 후궁을 절제하는 것 만으로도 척추관을 넓혀주고 압력을 감소시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후궁 절제는 필요에 따라 한쪽 반의 일부를 제거하는 것, 양쪽 반의 일부를 제거하는 것, 한쪽 반 전체를 제거하는 것, 가시돌기를 포함한 양쪽 반을 제거하는 것, 전체 후궁을 제거하는 것, 후궁과 함께 후관절도 제거하는 것 등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절제한 후궁을 내부 감압후 다시 붙여주는 경우도 있으며 이를 후궁성형술이라고 한다. 질환의 종류, 질환의 정도, 환자의 증상, 수술 방법 등의 다양한 요소에 따라 후궁 절제의 범위가 결정된다.

수술전

수술후

척추관 협착증은 나이가 들게 되면서 척주 뼈와 뼈를 고정해 주는 인대와 근육이 퇴화하면서 신경다발이 지나는 척추관이 좁아져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 척추관 협착증은 허리디스크와 달리 급성으로 나타나거나 부상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닌 노화로 인해 서서히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척추관 협착증은 다리가 타는 듯이 아프고 걷지 못한 정도의 하지방사통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장점

기존의 협착증 수술과는 달리 대개 편측으로 접근하여 후방관절 및 인대, 가시돌기 등을 보존하기 때문에 척추 불안정증이 발생하지 않아 골유합술이나 나사못 고정이 필요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