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체 성형술

척추체 성형술( Vertebroplasty : VP )

척추체 성형술이란 부러져서 주저앉은(의학 용어로 “압박골절” 이라 함) 척추뼈에 주사바늘을 접근시켜 골 시멘트를 주입해
뼈의 안정성을보강해주는 시술이다.
압박골절은 전신적으로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 환자에서 많으며 악성 종양이 척추뼈를 파괴하는 경우에서도 발생한다. 압박골절은 심한 급성 통증을 일으킨다. 통증은 대부분 2주에서 3개월 이내에 자연적으로 호전되며 침상 안정과 진통제 투여, 보조기 착용 등의 보존적 방법이 주된 치료 방법이다.
그러나 노인 환자에서는 침상 안정과 그에 따른 활동 제한으로 여러 장기의 기능이 저하되고 폐 기능 저하, 근력 저하, 정맥혈전증, 감염, 우울증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경피적 척추 성형술(Percutaneous vertebroplasty)

골다공증이나 척추 종양 등으로 허리뼈가 약해져 주저 앉았을 때 특수 바늘을 이용하여 척추뼈에 척추 뼈 강화제(골시멘트)를 넣어주는 시술로 척추뼈가 더 이상 주저 앉는 것을 최대한 막고 초기 단계에서는 주저앉은 척추뼈를 다시 펴줄 수 있습니다.

풍선 척추 성형술(Kyphoplasty)

바늘을 통해 직접 골 시멘트를 주입하는 경피적 척추 성형술과 달리 척추 뼈 양측에 특수한 풍선을 넣어 부풀리면서 주저 앉은 척추뼈를 펴주고 뼈 안에 골 시멘트가 들어갈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만든 후 골시멘트를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시술방법

시술은 환자가 엎드린 자세에서 X선 투시기를 이용하여 부러진 척추뼈를 확인하고 이 부위에 국소 마취를 한 후 5mm 이하의 작은 피부 절개를 한 다음 X선 투시장비를 보면서 주사바늘을 부러진 척추뼈에 넣고 주사기로 의료용 골 시멘트를 주입하는 과정이다. 주입된 골 시멘트는 수분 내에 척추뼈 속에서 굳게 된다. 환자에 따라 여러 뼈를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시술 후 4시간 정도의 침상 안정을 하고 다음 날이면 퇴원이 가능하다.